워드 줄 간격을 어떻게 맞춰야할까요? 과제 제출시 지시사항을 보면 보통 한글을 기준으로 안내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MS 워드를 기준으로 어떻게 줄 간격을 맞추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체, 부분영역 잡기
2. 메뉴-줄 간격 옵션 선택
3. 단락-간격-위치
4. 우클릭 – 단락

워드 줄 간격 맞추기

1. 전체, 부분 영역 잡기

문서 작성을 하면서 기본으로 줄간격 또는 단락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이미 글을 작성한 경우라면 줄 간격을 바꿀 영역을 먼저 선택해 줍니다.

워드 줄 간격
워드 줄간격

2. 메뉴 – 줄 간격 옵션 선택

줄 간격을 조절한 영역을 선택한 후 도구상자에서 단락을 선택 후 조정한 넓이를 선택합니다. 1.0, 1.15, 2.0 등 필요 대로 선택합니다. 혹은 기타 설정을 하기 원한다면 줄 간격 옵션을 클릭합니다.

워드 줄 간격
워드 줄 간격

3. 단락 – 간격 – 위치

단락창이 뜨면 맨 아래 간격 부분에서 단락 앞, 뒤 또는 줄 간격을 조절합니다. 문서의 줄 간격을 조절하기로 했으니까 줄 간격에 배수라고 된 부분을 클릭해서 선택합니다. 또는 위치라고 된 부분에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 단락
워드 줄 단락

• 우클릭 – 단락

위의 방법보다 더 빠른 방법으로 도구상자를 클릭하지 않고 영역 선택 후 바로 우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단락을 선택하면 바로 줄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워드 단락
워드 단락

보통 과제 출제시 워드 지시사항만 나오지만 종종 센스있는 교수님들은 한글 뿐 아니라 워드 줄 간격까지 세심하게 안내해주시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A4용지 10장 분량으로 작성하시오. (한글, 워드 글자크기:11포인트, 줄간격 160%(워드 1.0정도))

이런 경우라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간격의 위치란에 1.0이라고하면 줄 간격이 변경 됩니다.

워드 단락
워드 간격

국내 현실

한국에서는 여전히 관공서는 물론 대다수의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한글과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실제로 국내 워드 프로그램의 40%를 ‘한글과컴퓨터‘ 즉 한컴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대학교에서 학생에게 내주는 과제들도 대부분 한컴 문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들어 문서를 PDF로 작성해 제공해 주시거나 PDF로 작성한 문서를 과제 제출시 받아주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만 여전히 한컴이 대세이긴하죠.

하지만 일반 개인들에 경우 한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하고 컴퓨터에 깔아야하죠. 하지만 얼마의 학교나 관공서의 문서를 열기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최근에는 왠만한 문서들을 다 PDF로 제공하고 무료 PDF 리더 프로그램들도 많은데 학교 과제를 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한컴을 깐다? 워드도 있고 애플의 페이지스 같은 훌륭한 무료 프로그램들도 있는데, 쉽지 않은 일이죠.

현재 한컴에서도 다양한 이벤트로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정책적인 면에서도 탈 한컴을 지향하고 있지만 아직 가야할 길은 멀어 보입니다.

단순히 워드 줄 간격을 어떻게 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특정 기업의 독점,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은 행정의 문제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 문제를 진지하게 고려해봐야할 듯 싶습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