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원인이 무엇일까? 이제 미세먼지 어플을 확인하며 집을 나서는 일상이 이제 낯설지가 않다. 2000년 초반에는 봄이 되면 의레찾아오는 불청객으로 황사가 있었다. 하지만 이제 황사에 더해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공기를 뒤덮고 있는 미세먼지가 봄을 비롯 4계절을 맞이한다.

한국 초미세먼지 피혜

2019년 코로나로 전세계가 멈추었을 때 한국의 하늘은 청명함을 되찾았다. 파란 하늘과 맑은 공기에서 미세먼지를 거의 찾아 볼 수 없었다. 많은 사람들은 이에 대한 원인으로 중국의 공장들이 멈추었기 때문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국 초미세먼지
한국 초미세먼지

한국의 미세먼지 원진 조기 사망률은 30.5%로 세계에서 네번째로 높았다. 화석연료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자(2012년)는 전 세계에서 중국(390만명) 다음으로 인도(250만명)가 많았지만, 전체 사망자 대비 비율은 중국(40.2%)에 이어 방글라데시(36.5%)가 높았다.

초미세먼지 원인
초미세먼지 원인

중국발 초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원인

중국에서 2014년 기준으로 연간 100만 명 이상이 초미세먼지(PM2.5) 오염으로 조기 사망했으며, 그중 34%는 가정 내에서 석탄 사용으로 인한 실내공기 오염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은 초미세먼지 원인으로 난방을 위한 주거용 석탄 소비와 산업시설, 가정 주방에서 배출하는 석탄 소비로 인한 초미세먼지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 초미세먼지를 걸러낼 장치가 없거나 장비가 미미하기 때문에 초미세먼지의 배출의 문제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해결방안

2022년 8월 11일 대한민국 환경부와 중국 생태환경부는 양국의 미세먼지 대응 현황과 앞으로의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 양국은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전 과정 공조’정책을 함께 추진중이다.

한국은 초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후 석탄발전소 10기를 폐지했고 질소 산화물 대기배출부과금을 도입했으며 무공해차 25만대 가량을 보급했다. 또한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추진해가고 있다.

중국 역시 중요염 날씨 감축 및 초미세먼지 농도 저감을 주요 목표로 오염 관리를 추진해왔다. 산업·에너지·교통 및 운송 등 3가지 주요 업종에 주력해 푸른 하늘 보위전을 실행해 왔다.

환경부 국정과제

탄소중립 및 미세먼지 걱정없는 푸른하늘

2022년 환경부의 국정과제중 하나는 과학적인 탄소중립, 녹색경제 전환이다. 탄소중립 이행방안을 조절하고 탄소무역장벽에 대응하는 것, 지역·국민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것과 같은 과제들이 포함되어있다.

그리고 미세먼지 걱정없는 푸른 하늘이라는 목표로 초미세먼지 국내 감축,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초미세먼지 원인 국외 유입 저감, 실내 공기질 관리 강화와 같은 과제를 목표로 하고 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