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령화 문제는 최근들어 중국이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로서 사회의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문제입니다.

중국의 고령화 문제

중국은 전 세계에서 고령자가 1억 명이 넘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2010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8.9%를 차지했으며,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14%에 이를 때까지의 소요 연수는 27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고령화 문제
중국의 고령화 문제

또한,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7%에서 14%에 이를 때까지의 소요 연수는 27년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일본(26년)과 가까운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제가 풍요로워지기 전에 고령화하는 것으로, 선진국에서는 1인당 GDP가 1만 달러를 넘고 나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지만 중국의 경우 2010년에 4500달러(명목)에 지나지 않아 이것이 중국 사회에 큰 부담과 압력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도시화로 인해 농촌 청년 노동자가 대량으로 도시에 유입됨에 따라 농촌 고령화 속도는 도시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농촌은 심각한 고령화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고령화 문제의 원인

중국의 급속한 고령화 원인은 근대 중국 건국시기 초기의 높은 출산율과 현대 의료 기술의 발달로 인한 평균수명 상승, 그리고 최근 30년간 출산율 저하로 인한 복합적인 요소들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한자녀 정책

중국은 지난 30년간 한자녀 출산 정책을 국가적으로 장려 또는 법제화해서 강제화해왔습니다. 한자녀 정책이 고령화의 주요 원인인 것은 아니지만, 이것이 출산율 저하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 정부는 고령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한자녀 정책을 내려놓고 출산을 장려하고 있지만 이런 조치는 고령화 완화에는 미미한 효과밖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자녀 정책을 완전히 철폐하면 중국은 고령자 부담과 함께 증가한 만큼의 신생아 부담이라는 이중 부담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