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기법은 가족들이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중독과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가족원에게 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시행하는 치료 방법중 하나입니다. 가족구성원들은 해당 가족 구성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지원과 치료를 통해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머레이보웬(Murray Bowen)의 가족치료기법은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웬의 가족치료기법 6가지
1. 질문하기
효과적인 질문을 사용은 내담자의 마음과 생각을 길어낼 수 있다. 질문은 사고와 감정을 구별하고 가족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올바로 수정하여 객관적인 입장으로 가족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족의 일정한 행동과 태도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다. 이를테면 그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등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있다.
2. 가계도 그리기
간단한 표준기호를 사용하여 가족 구조와 가족 관계를 그려볼 수 있다. 이 가계도를 통해 가족이 간과하거나 무시해 온 가족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조직화하고 가족에 충격을 주거나 변화를 가져온 사건들을 파악하여 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배우자의 원가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서로를 더 이해하고 확대 가족 간의 융합 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가계도를 그릴 때는 가족 구성원의 기본 정보 뿐만 아니라 관계성 질문을 통해 구체적인 가족 관계 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
3. 탈삼각관계화
세번째로는 탈삼각관계화이다. 문제를 겪고 있는 가족은 제 삼자를 끌어들여 그들간의 긴장을 완화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치료자가 제 3의 인물이 되어 치료적인 삼각관계를 가짐으로써 문제를 개선해 줄 수 있다.
이때 유의해야 할점은 치료자는 내담자 가족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치료를 해야하지만 정서적으로 연루되지 않고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삼각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4. 교육
그 다음으로는 교육을 통해 분화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즉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정서적으로 얽혀 있고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삼각관계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을 알게 하고 이 불안한 감정을 어떻게 제어하고 대처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어야 한다.
5. 입장 표현해보게하기
다섯번째로는 자신의 입장을 표현해보게 하는 것이다. 자아분화가 낮은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드러내거나 표현하는 면에서 서툴기 때문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입장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가 가족 내에서 능동적인 주체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6. 코칭
마지막 가족치료기법은 코칭이다. 이것은 치료자의 코칭 역할이 중요시 되는 치료기법인데 치료자가 객관적이고 중립적 입장에서 내담자의 가족을 도울 수 있도록 올바른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다세대 가족치료기법들을 통하여 자아 내의 사고기능과 감정기능을 분리시켜 보다 높은 자아분화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로인해 가족 구성원 모두 더 바람직한 가족의 형태와 관계를 갖고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