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mu는 한국에서도 과연 혜성이 될것인가? 최근 핫한 쇼핑몰 티무(Temu)의 소개 및 구매후기입니다.

혜성처럼 등장한 티무(Temu)

최근 초저가 상품과 파격적인 마케팅으로 미국과 멕시코는 물론 여러 나라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쇼핑 앱 테무(Temu)는 출시 단 5개월 만에 아마존과 쇼피파이 그리고 초저가 쇼핑 앱 쉐인(Shein)까지 제치고 쇼핑 앱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 쿠팡, 네이버, 지마켓, 11번가등 앱들이 포화를 이루는 가운데 알리익스프레스의 가격 경쟁에 뛰어들어 피터지는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세계 10대 이커머스 시장 중에서 아마존, 알리바바가 유일하게 장악하지 못한 시장이라는 한국에서 티무(Temu)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멕시코에서 직접 경험해본 Temu 내돈내산 구매후기를 소개합니다.

Temu

2023년 2월 미국 사람들은 미국의 슈퍼 볼(Super Bowl)을 시청하던중 중간 광고에서 아주 생소한 브랜드의 광고를 보게 됩니다.

“Shop like a billionaire” 즉 ‘억만장자처럼 쇼핑하라’라며 무한 자신감을 선보인 이 광고는 온라인 상거래 플렛폼인 Temu를 미국 시장에 알리는 기념적인 순간이었습니다.

Temu
Temu

약 1억 명이 시청하는 이 광고의 지출 비용 1400만 달러인 것은 감안하면 듣보잡인 인터넷 상거래 브랜드로서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자한 것인데요.

그 덕에 Temu는 단순 실제 매출도뿐만 아니라 인지도 상승과 이미지 제고등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큰 효과를 누립니다.

실제로 슈퍼볼 당일 미국에서는 Temu 앱의 다운로드가 급증했으며 슈퍼볼 기간 동안에만 3,300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4월까지 미국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 후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및 영국에서도 Temu가 론칭하게되는데 비지니스용 웹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제공하는 시밀러웹(Similarweb)에 따르면 벨기에, 포르투갈, 아일랜드 및 스웨덴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가장 다운로드된 앱이었습니다.

Temu 과연 어떤 회사?

이미 Amazon이나 Shein, Ali와 같은 온라인 쇼핑 사이트들로 포화되어있는 거 같아 보인 쇼핑 이커머스 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해 빠른속도로 시장을 키워가고 있는 Temu는 과연 어떤 회사일까요?

Temu 한국어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22년 메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설립되었습니다”라고 소개합니다. 하지만 Temu의 태생은 중국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인 핀둬둬(拼多多, Pinduoduo)라는 회사에서 런칭한 쇼핑 앱입니다.

2015년 PDD Holdings (Nasdaq: PDD)에 의해 설립된 핀둬둬는 처음은 농산물 판매 플랫폼으로 시작한 회사입니다.

산지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판매업체가 중간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고 배송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가격 경쟁력을 높이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온라인 농산물 판매회사였죠.

중국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 핀둬둬(拼多多, Pinduoduo)

PDD는 이 방식을 Temu라는 온라인 쇼핑 앱을 통해 다양한 패션 의류, 가정용품, 전자기기, 사무용품등 더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하게됩니다. 중국 내 글로벌 공급업체 및 제조업체 네트워크와 풍부한 물류 공급망으로 저렴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해외에서 직접 받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미국 멕시코에서 인기있는 티무(Temu)

멕시코에서 인터넷 쇼핑을 하면서 Amazon도 이용해보고 Shein도 이용해보았지만 나름대로의 장단점들이 확실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멕시코 현지 친구를 통해서 소개받은 쇼핑 앱 티무(Temu) 역시 마찬가지이고요.

Temu를 제게 소개해준 멕시코 친구는 놀라움과 기쁨을 한가득 담아 최근 아주 괜찮은 쇼핑 앱이 있다며 Temu를 소개해주었습니다. 그 친구의 말로는 물건도 다양하고 쉐인(Shein)보다 가격도 더 저렴하다는 것이었죠.

저를 비롯해 그 멕시코 친구들도 지금껏 Shein에서 인터넷 쇼핑을 하곤 했는데요. Amazon이나 다른 인터넷 쇼핑 사이트보다 훨씬 저럼하고 다양한 물건들이 있는 그리고 퀄리티도 어느정도 괜찮은 Shein를 줄곧 사용해왔었죠.

테무? 티무? Temu를 어떻게 발음해야할까요? Temu 공식홈페이지에서는 ‘티무’라고 소개하고 있으므로 ‘티무’라고 발음하는게 정확합니다.

Temu (티무)는 소비자들이 최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는 사명을 가지고 전세계 수백만 명의 판매자, 제조업체 및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입니다. Temu는 가장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여 포용적인 환경에서 고객과 판매자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Temu는 2022년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설립되었습니다.

Temu 공식 홈페이지

Temu
Temu 멕시코

Amazon은 왠지 올드한 느낌에다가 가격도 비싸 망설이던중에 그 좋은 대안이 생겼던 것이었죠. 그런데 이제 또 다른 대안이 생기게 된것입니다.

Temu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는 물론 멕시코에서도 크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뭔가 거창한 슬로건을 걸고 시장에 나왔습니다. 하지만 사실 개인적인 느낌은 알리익스프레스와 Shein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적어도 기본 구매 매커니즘과 배송에 있어서는요.

티무 구매 후기

처음으로 Temu에서 구매한 것들은 악세사리들입니다. 처음 사용해보는 온라인 쇼핑몰이라 조심스럽기도하고 일단 비교적 저렴한 것들을 구매해 보았습니다. 눈에 띄는 악세사리들이 있어서 귀걸이 2개와 팔찌 하나를 구매해 보았습니다.

제품

일단 가격이 상당히 저렴한데요. 귀걸이가 각각 32.99, 70.99페소, 팔찌가 97.97페소 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상품 할인 92.52페소까지 적용되네요.

티무 구매물품

  • Pendientes De Aro De Metal De Estilo Simple, Pendientes Huggie Brillantes De Oro Rosa, Pendientes De Mujer, Accesorios Para Fiesta De Graduación MX$32.99
  • Pendientes De Aro Dorados Con Patrón Geométrico, Aleación De Estilo Simple Elegante, Joyería Chapada En Oro De 14K, Adornos Versátiles, Regalo Para Mujer MX$70.99
  • Pulsera De Cobre Con Diseño De Flor Simple Con Personalidad De Lujo Para Mujer, Regalo De Cumpleaños Para El Día De San Valentín MX$97.97

품질

먼저 제품의 퀄리티로 보자면 저렴한 가격의 그정도 수준의 품질이다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사진에 그럴듯하게 보여서 충동 구매를 했지만 결국 받자마자 지인에게 선물을 했습니다. 사실 그 중 하나는 퀄리티가 누구에게 선물한 수준도 되지 못해서 이제 갓 중학교에 올라가는 어린 친구에게 선물을 주었습니다.

포장

그리고 품질보다 더 놀란건 포장상태 였는데요. 최근 멕시코에서 사람들이 한창 많이 이용하는 J&T express라는 중국 택배회사를 통해서 받아보았는데요. 배송한 택배원이 물건이 도착하기전에 부재여부를 확인하고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것도 물건이 잘 전달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까지도 좋았는데요.

포장상태가 상당히 엉망이었습니다. 비록 가격이 저렴하고 가벼운 악세사리를 주문하기는 했지만 택배방수 포장에 달랑 담겨왔더라고요. 그 안에 물건들을 개별포장을 하지도 다른 어떤 포장에 담기지도 않은채로요.

이렇게 값싼 품질과 저렴한 포장상태가 Temu에 대한 첫인상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물건과 뛰어난 가성비는 Temu 앱을 계속 살펴보게하고 있습니다. 최근 필요한 물건들이 있어서 다시 한번 시켜보았는데 기회가 된다면 다시 간단한 Temu 이용 및 제품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최근 구매하고 즐겁게 배송을 기다리는 물건들인데요 스포츠 타올과 공책들 그리고 그밖의 사무 용품들입니다. 특별한 물건들은 아니지만 택배를 기다리는건 언제나 즐겁잖아요?

티무 구매물품

  • Toalla De Sensación Fría De Seda Helada, Toalla Absorbente De Sudor De Secado Rápido De Verano, Adecuada Para Ejercicio Al Aire Libre Y En El Gimnasio MX$27.98
  • Cuaderno De Bobina Cuaderno De Cuadrícula A5 Cuaderno De Línea Horizontal Bloc De Notas Simple Oficina Estudiante Cuaderno De Cornell Transparente MX$92.68
  • Cuaderno Espiral De Tapa Blanda, Cuaderno De Bocetos En Blanco, Bloc De Notas De Notas Plan De Cuaderno Diario Papel De Hojas Sueltas, 240 Páginas (frente + Reverso), (blanco) Tres Estilos MX$151.88
  • 200pcs Papel De Notas Adhesivas Pegatinas De Cuenta Manual Morandi Transparente Notas Adhesivas De Tira Larga Lindas Mascotas Extremadamente Finas Pegatinas De Índice MX$19.79
  • Toalla De Sensación Fría De Seda Helada, Toalla Absorbente De Sudor De Secado Rápido De Verano, Adecuada Para Ejercicio Al Aire Libre Y En El Gimnasio MX$27.48

종종 한국에 들어가면 쿠팡, 티몬, 지마켓등 한국 온라인 쇼핑몰들이 얼마나 사용하기 편하고 저렴한지 모릅니다. 그래서 멕시코에 들어올때 쿠팡에서 최근에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대대적인 쇼핑을 하곤하는데요.

사실 쿠팡에서 본 물건들을 Temu에서 거의 다 발견하고는 너무 반가웠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한국보다 저렴한것들도 많고요. 사실 한국에서 구매해서 고생해서 화물로 가져오는 것을 생각하면 여기서 사는게 훨씬 낫죠.

한국 이커머스 시장을 위협할 티무(Temu)

한국 온라인 쇼핑몰들의 여러가지 장점이 있지만 Temu가 점점 몇가지 단점들을 보완해 간다면 한국 온라인 쇼핑물들의 아주 강력한 경쟁사로 성장해갈 수 있어 보입니다.

특히 Temu가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의 장점을 모두 살펴 한국 시장을 공략한다면 난공불락의 한국 이커머스 시장도 크게 흔들리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1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