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 회사 설립을 위한 4가지 단계를 소개합니다. 코스타리카는 중남미의 영세중립국으로서 풍요로운 해변이라는 뜻을 가진 카리브해의 보석이라고 불리는 나라입니다. 또한 군대가 없는 나라로도 유명하죠.

또한 2020년에는 한국으로서 최초로 코스타리카 지방 선거에서 제1야당 국민해방당 소속 김종관 씨가 케포스 시장으로 당선되기도 했습니다.

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Costa Rica) 경제

코스타리카(Costa Rica)는 전통적으로 농업과 관광 중심의 경제였으나, 1990년부터 전자산업, 의료 기기 및 의료부품 등 제조업 중심의 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외무역진흥청(PROCOMER), 투자·개발청(CINDE), 관광청(ICT) 등을 통해 해외직접투자를 적극 유치하고 있으며 보험 및 통신시장 개방, 에코관광 산업 등 서비스 산업을 주요 산업으로 육성 중입니다.

코스타리카 회사 설립 법인 형태

코스타리카의 경의 합병회사(General Partnerships), 합자회사(Limited Partnerships), 유한회사(Limited Liability Companies),주식회사(Public Limited Companies)와 같은 형태의 코스타리카 법인 회사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 절차

1. 기업명 사전 신청 (Registro de Empresas)

코스카리카 회사 설립을 위해 회사명을 사전에 신청합니다. 등록 예정인 회사명을 사전 조회하여 등록 여부를 파악해야합니다. 약 1일 미만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2. 회사 정관 작성

회사 정관의 작성 공증사무소(Notario Público)에서 회사 정관을 작성해야합니다. 동 정관(acta cons titutiva) 에는 최소 2 명의 주주의 성명과 주소, 자본금, 회사 청산 방식 등과 관련된 상세 내역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회사명은 가상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스페인어, 라틴어, 혹은 그리스어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정관은 스페인어로 작성해야합니다.

3. 상업등기소(Registro Mercantil) 등록

법인의 상호등록, 법인번호 발급을 위해 상업등기소 등록 (15~30 일 소요)을 합니다. 신규 회사설립, 기존회사 자본금 증액 등 투자행위는 은행계좌 입금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회사정관을 등기하는 시점에 자본금의 최소 25% 이상이 은행 계좌에 보증금격으로 입금되어야 합니다. 회사설립 등기는 통상 15~30 일 내외가 소요됩니다.

4. 법인 납세자 등록

재무부에 법인 납세자 등록 재무부 산하 국세청에 Form D-140을 제출함으로써 납세자 번호(한국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부여 받고, 회계서류를 확인 받습니다.

동 납세자번호는 정부의 각 공식적인 서류 기입시 사용하며, 회사의 지출행위에 따른 공식 영수증 발급에도 사용됩니다. 납세자 번호가 없을 경우 간이영수증만 발급이 가능하며 세금 환급 등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5. 중앙 은행 등록

외국인 투자기업 등록 회사 설립 후, 투자 금액이 5 만불 이상인 경우는 중앙 은행에 등록해야합니다. 이후에 중앙 은행을 통해 과실송금, 배당금의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자유 무역지대 관리청의 승인을 통해 자유무역지대 입주를 통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세청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코스타리카 회사 설립
코스타리카 회사 설립

위 코스타리카 회사 설립 포스팅은 외교부와 코트라 웹페이지의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멕시코 회사 설립 참조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