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루이스 홀랜드(John Lewis Holland, 1919년 10월 21일 – 2008년 11월 27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사회학 명예 교수였습니다. 그는 직업 발전 모델인 홀랜드 직업 테마(Holland Occupational Themes)로 잘 알려진 홀랜드 코드(Holland Codes)의 창시자였습니다.
존 루이스 홀랜드(John Lewis Holland)
홀랜드는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 20세 때 홀랜드의 아버지는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민하여 노동자로 일하다가 YMCA에서 야간 학교에 다니며 광고 담당 임원이 되었습니다. 홀랜드의 어머니는 초등학교 교사이며, 그는 네 명 중 한 명이었습니다.
홀랜드는 1938년에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의 센트럴 하이 스쿨을 졸업하였으며, 1942년에는 네브래스카 오마하 대학(당시 오마하 시립 대학)에서 졸업했습니다. 그는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또한 프랑스어와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군대에 입대하여 제2차 세계 대전 사건에 참전했습니다. 그는 사립으로서 병사로서 1946년까지 군대에 머물면서 “분류 면담관, 시험 감독관, 법률 보조원, 노동자, 소대 사서, 심리학 보조원 및 웨슬러 테스트 담당자로 일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그는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인 심리적 유형을 나타낸다는 믿음을 획득했으나, 그의 교육은 사람들이 무한히 복잡하다는 믿음을 길러줬습니다. 또한 그는 사회복지사, 심리학자, 의사들과 함께 일하며 교육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러한 경험들이 그의 심리학가가 되고자 하는 욕망을 자극했습니다.” 군대를 떠난 후에는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과정에 입학하여 1947년에 석사 학위를 받고, 1952년에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홀랜드는 미네소타 대학교에서는 “흥미로운 주제를 찾기 어려웠던”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그는 결국 “예술과 인격에 관한 가정들”을 탐구한 박사 학위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이 주제는 단순한 경험적 설계에도 불구하고 동료 학생들이나 교직원들에게는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홀랜드는 결국 박사 학위와 10세트의 사용된 회화 재료를 얻게 되었습니다.
박사 학위를 마친 후에 홀랜드의 초기 연구는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와 베테랑 행정병원(1953-56)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는 이후에는 National Merit Scholarship Corporation(1957-63)와 American College Testing Program(1963-69)에서 일했습니다.
홀랜드는 1969년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사회학 부서에 입사하였으며, 이곳에서 개성과 직업 선택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그는 1980년에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은퇴했지만, 2008년 사망할 때까지 연구를 계속했습니다. 홀랜드는 2008년 11월 27일에 89세로 유니언 메모리얼 병원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는 같은 달에 APA(미국 심리학 협회)의 우수한 과학적 연구에 대한 과학상을 수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