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워킹비자라고 부르는 비지니스를 전제로 하는 멕시코 거주 비자는 급여를 어디에서 받느냐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뉩니다. 즉 한국에서 급여를 받는 단기 거주비자 – 주재원(180일 이상 4년이하)멕시코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워킹비자 (180일 이상 4년이하)로 나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한국에서 고용되어 멕시코에서 일을 하는 고용형태의 주재원 비자를 내는 과정을 소개했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멕시코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워킹비자 (180일 이상 4년이하)를 소개합니다.

멕시코 비자

대사관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민법 :

개정된 이민법에 따라 멕시코에 무비자로 입국 후 자격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즉, 무비자 자격에서 학생비자, 워킹비자, 선교비자 등으로 멕시코에서 신청이 불가능하시며 멕시코대사관을 통해 비자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멕시코 워킹비자, 주재원 비자(180일 이상 4년이하)

멕시코 워킹비자 현지업체 고용형태

멕시코 워킹비자, 멕시코의 회사에 고용되어 멕시코 비자를 발급받을 경우를 말합니다. 즉 급여가 한국이 아닌 멕시코에 있는 회사에서 나오는 경우에 비자를 발급받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한국 회사이지만 멕시코내에서 급여가 발급되는 경우를 포함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형태의 비자를 멕시코 대사관 홈페이지에서는 Residencia Temporal, en caso de oferta de empleo 또는 간단히 워킹비자라고 부릅니다.

워킹비자 사전 준비

멕시코 워킹비자는 기본적으로 멕시코 회사에서 고용되어 멕시코내의 회사의 초청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회사에서 이민청을 통해 발급 받은 NUT (샘플서류 참조) 을 보내주어야합니다.

주한 멕시코 대사관 또는 제 3국의 멕시코 대사관에 제출하는 NUT란 이와 같이 발급된 비자접수번호를 말합니다.

아무 현지 회사나 워킹비자를 내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비자 발급이 가능한 멕시코 현지의 회사라면 외국인을 고용할 수 있는 회사로서 이민청에 등록이 되어있어야합니다.

이민청에 고용주 등록(Obtención de constancia de inscripción del empleador)된 회사에 한하여 외국인에게 비자를 내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회사에 이민청에 비자접수번호 (Número Único de Trámite, NUT) 를 신청, 발급받아 비자 진행을 알 수 있습니다.

예약

워킹비자(180일 이상 4년이하) (Residencia Temporal, en caso de oferta de empleo) 및 비자, 여권, 확인서 발급 등 영사업무와 민사업무는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예약: https://citas.sre.gob.mx/

멕시코 비자 신청 절차

  1. 비자신청
  2. 영사인터뷰 비자발급
  3. 외국인등록증 신청 및 발급

구비 서류와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자 신청 – 영사 인터뷰 비자발급 – 외국인 등록증 신청발급

멕시코 비자
멕시코 비자

주한 대한민국 멕시코 대사관

멕시코 비자 ​구비서류

1) 멕시코 비자 신청서

이 신청서는 주한 멕시코대사관 홈페이지 혹은 멕시코 대사관에서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영문 또는 스페인어 대문자로 작성, 여권용 사진 1매 부착, 뒷장 제출 서류란은 영문 또는 스페인어로 작성, 서명은 여권에 서명과 동일한 서명) español – english.

다른 서류를 준비후 서류를 제출하는 당일 작성하셔도 됩니다.

멕시코 비자 신청서 다운로드

2) 여권 원본과 사본

3) 한국국적자가 아닐 경우, 외국인등록증 원본과 사본

4) 이민청으로부터 받는 NUT (샘플서류 참조) 스캔 가능.

한국에서 신청 때나 멕시코 현지에서 신청시에나 마찬가지로 이 서류를 잘 확인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Número Único de Trámite
Número Único de Trámite

5) 수수료 (48달러에 해당하는 원화, 현금지불)

멕시코 대사관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표의 설명이 눈에 확 들어오지않아.. 다시 보기 좋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링크는 주대한민국 멕시코 대사관 홈페이지입니다. 각종 수수료 비용

아래 주대한민국 멕시코 대사관 홈페이지 내용 참고

멕시코 워킹비자(180일 이상 4년이하) (Residencia Temporal, en caso de oferta de empleo) 비자, 여권, 확인서 발급 등 영사업무와 민사업무는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예약: https://citas.sre.gob.mx/

*비자발급은 항상 워킹데이 10일이 소요됩니다. (주말, 공휴일 제외)
**명시된 구비서류 외에 케이스에 따라 다른 서류가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멕시코에 일하실 목적으로 가는 경우 멕시코 업체가 직접 멕시코이민청에 사전비자신청을 한 후 비자접수번호 (Número Único de Trámite, NUT)를 받으시고 영사인터뷰 승인을 받으신 후에 멕시코대사관에서 비자접수를 하기시 바랍니다.
****제출하신서류는반환되지않습니다.

주 대한민국 멕시코 대사관

멕시코 비자 접수 참고사항

  1. 비자, 여권, 확인서 등 영사업무와 민사업무는 예약제로 진행됩니다.
  2. 멕시코 외교부 민원 업무 사이트 (MEXITEL)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이메일 혹은 전화로 불가능).https://mexitel.sre.gob.mx/ 
  3. 모든 서류 접수는 월~금 오전 9:00-12:00입니다.
  4. 비자 접수와 수령은 신청인 본인만 가능하며 대행은 불가능합니다.
  5. 수수료는 매달 환율을 적용하여 원화, 현금으로만 받습니다.
  6. 비자 접수시 인터뷰가 있을 수 있으며 지문과 사진을 찍습니다.
  7. 비자신청서는 여권용 사진 1매를 부착하여 제출합니다.
  8. 비자신청인이 미성년자일 경우 부모님 동행하여 비자접수를 해야 하며 비자신청서에 부모님 서명이 들어가야 합니다. (부모님 여권 지참)
  9. 경우에 따라 보완해야 할 서류가 있을 수 있으며 서류가 미비할 경우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0. 제출하신 서류는 반환되지 않으며 비자접수시 여권은 대사관에서 보관합니다.
  11. 비자 발급일은 비자접수일로부터 워킹데이 10일이 소요됩니다. (주말과 공휴일 제외)
  12. 비자 수령은 오후 2시 30분에서 4시까지만 가능합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